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한민국 소개 (수도, 역사, 위치, 통화, 주요관광지)

by 싸플00 2022. 11. 28.
300x250

대한민국


대한민국
대한민국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수도 서울 그리고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 덕분에 오랜 세월 동안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도시이죠. 뿐만 아니라 지난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아시아 최고의 선진국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급격한 인구 감소 및 경기 침체 현상이 나타나며 오늘날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많은 외국인들에겐 매력적인 관광지로 손꼽히고 있으며 현재도 계속해서 성장중인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다.


대한민국 어떤 곳인가?


대한민국 어떤 곳인가?
대한민국 어떤 곳인가?


외국인들에게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물어보면 대개 K-POP 또는 드라마 정도를 떠올립니다. 물론 한류열풍 덕분에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죠. 다행히 최근 몇 년 사이 다양한 콘텐츠 산업이 성장하면서 국가 브랜드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빌보드 차트 1위 등극, 봉준호 감독의 아카데미 4관왕 수상 등 연일 희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세계적인 대도시 가운데 하나인 서울. 물론 지금은 예전만큼 위상이 높지 않지만 한때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시티로서 명성을 떨쳤습니다. 우선 조선시대 한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시기에만 해도 한성부는 행정구역상 도읍지였으며 동시에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한강을 끼고 있어 수로교통이 발달했고 육로로는 사통팔달 도로망이 구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종 물자와 인력 이동이 활발했으며 상업 역시 크게 번성했습니다. 더불어 궁궐과 종묘사직이 자리 잡고 있었고 시전 상인들은 막대한 부를 축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배경 아래 18세기 후반부터는 서양문물 유입이 본격화되었고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빠르게 변화하였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식민 지배를 받으며 근대도시로 탈바꿈하였고 해방 이후에는 6.25전쟁을 겪으며 잿더미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전후 복구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며 1960년대 초반까지는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1970년대 들어서는 강남 개발이 본격화되었으며 1980년대 이르러서는 올림픽 개최라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1990년대 들어서며 IMF 외환위기를 겪었지만 2000년대 초중반 벤처기업 붐을 타고 다시금 도약하여 오늘날에 이르렀습니다.


추가 정보


추가 정보
추가 정보


먼저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특별시입니다. 인구 967만 명이며 한반도 중앙부에 위치하며 한강을 끼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역사를 지닌 도시이기도 하죠. 조선시대 이후 일제강점기 때 잠시 일본의 식민지가 되기도 했지만 광복 후 미군정으로부터 행정권을 이양 받아 1946년 8월 15일 공식적으로 정부 수립을 선포하였습니다. 현재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로 자리매김하였으며 한국 최대 규모의 대도시이죠.

또 다른 도시는 부산광역시입니다. 국내 제2의 도시라고 불리는 곳인데요. 총인구 342만 명이고 동남쪽 해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바다 근처이기 때문에 무역업이 발달하였고 공업도시로도 성장했죠. 하지만 1990년대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여 관광 산업 쪽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인천광역시입니다. 동북아 물류 허브 공항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서해안 시대의 거점 도시로서 급부상하고 있죠. 지리적 특성상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등등 각 지역마다 특색 있고 매력 넘치는 도시들이 많습니다.

해외여행 가는 인구가 매년 늘고 있죠.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다소 주춤하지만 여전히 인기몰이 중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여건상 쉽지 않다. 대신 틈틈이 국내 명소를 찾아다니며 아쉬움을 달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장소는 강원도 속초시 영랑호 주변입니다. 이곳은 호수 둘레길이 잘 조성되어 있어 산책하기 좋습니다. 또 자전거 대여점도 많아서 가족 단위로 즐기기 안성맞춤입니다. 이외에도 설악산 국립공원, 낙산사, 아바이마을 등 볼거리가 다양합니다. 만약 동해안 쪽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참고하길 바랍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