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축구 극장골이란 무엇인가?

by 싸플00 2022. 12. 5.
300x250
목차
1. 극장골이란?
2. 특징
3. 추가내용

최근 카타르 월드컵 중계를 보면 유독 후반 추가시간에 극적인 골이 터지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른바 '극장골'이라는 건데 종료 직전 동점골 또는 역전골이 터졌을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보통 90분 정규시간 동안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연장전까지 가서야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마지막 1분 사이에 득점이 나오는 걸 말한다. 팬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짜릿한 순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스럽기도 하다. 왜냐하면 그만큼 체력 소모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막판 실점 이후 급격하게 무너지는 팀들이 적지 않다. 따라서 앞으로는 가급적 무승부보다는 승리를 거두는 방향으로 전술을 짜는 게 좋을 듯하다. 물론 그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다음에 본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극장골1극장골 이란?극장골1
극장골 이란?


극장골이란?

 

축구1축구2축구3
축구

골라인 아웃 직전에 터진 극적인 동점골을 가리켜 팬들은 '극장골'이라는 표현을 쓴다. 보통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나오는 득점을 말하는데 그만큼 짜릿함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극장골이 다 그런 건 아니다. 골대 근처에서 수비수에게 맞고 굴절되어 들어가는 이른바 '행운의 골'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도 충분히 극적이고 멋진 장면이지만 진정한 극장골과는 거리가 멀다. 진짜 극장골은 골키퍼 손에 맞고 들어가거나 크로스바를 맞고 튕겨 나온 공을 재차 슈팅하여 넣는 등 그야말로 각본 없는 드라마에서나 볼 법한 상황에서 나온다.

이렇게 되면 관중석에서는 환호성이 터져 나오고 중계진은 흥분을 감추지 못한다.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마저 든다. 이렇듯 짜릿한 극장골은 보는 이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동시에 다음 경기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만약 내가 응원하는 팀이 극장골을 터뜨린다면 그날 밤은 잠 못 이루는 밤이 될 것이다.


추가내용

축구 추가내용1축구 추가내용2축구 추가내용3
축구 추가내용

스포츠 팬이라면 짜릿한 역전승만큼 기분 좋은 일도 없다. 극적인 골 장면을 볼 때면 나도 모르게 환호성이 터져 나온다. 그리고 이때만큼은 승패 여부와는 상관없이 모두가 하나가 된다. 물론 승부차기 끝에 승리했을 때 기쁨은 배가 되지만 종료 직전 터진 결승골이야말로 최고의 순간임에 틀림없다. 보통 후반 추가시간에 터지는 일명 '극장골'은 상대 팀에겐 절망과도 같다. 90분 내내 잘 버티다가 막판에 실점하면 허탈감이 밀려오기 마련이다.

반대로 이기고 있던 팀 입장에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가슴을 쓸어내린다. 만약 연장전까지 갔다면 체력 소모가 심해졌을 테고 자칫 패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다음 경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명적이다. 따라서 역전패 당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1점차 리드를 지키는 게 낫다. 그럼 이쯤에서 궁금증이 생긴다. 도대체 누가 마지막에 득점하느냐고 말이다. 정답은 아무도 모른다. 다만 확률적으로 따져봤을 때 주로 수비수보단 공격수가 유리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골문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공을 잡을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또 문전 혼전 상황에선 골키퍼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키커로선 절호의 찬스이기도 하다.


 

반응형

댓글